2017년 온라인 쇼핑 전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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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

리테일 매거진 2016년 12월호.

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16 유통업체연감.

A.T. Kearney의 “Future of Retail” – 미래 디지털 혁명과 유통산업 전망, 상공회의소 제24차 유통위원회 2016.11.29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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온라인 시장 규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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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55조원 규모(홈쇼핑 제외시)이다. 이 중에 가장 높은 매출은 PC쇼핑으로 약 29조원에 이르지만 그 성장세는 모바일 쇼핑에 빌려 역성장세에 들어가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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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지금 가장 높은 신장을 하고 있는 매출은 모바일 쇼핑으로 2015년 약 24조원을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약 78% 성장하고 있다. 2016년 모바일 쇼핑은 약 33조원으로 PC쇼핑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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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6년 온라인 시장규모는 약 60~6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. 이는 전년대비 약 12% 정도의 성장이다. ,온라인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19.7% (A.T. Kearney 전망 자료)로 우리나라 소매업태 중에 가장 높은 성장이 전망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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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오프라인 리테일 업체들의 온라인 채널은 연평균 22%를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. 시장에서 주축을 이루는 플레이어는 온라인 전문몰 중심의 플레이어에서 오프라인 통합몰 중심의 플레이어로 재편될 가능성.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쇼핑 비중은 2016년 약 50%에서 2020년 약 75%까지 확대될 전망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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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나라 소매시장 중에 온라인 점유비중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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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5년 온라인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11.8%로 2위를 차지. (물론 전문점이 가장 높은 순위이지만 이는 대기업이 아닌 개인사업자 위주로 일어나는 매출이기에 여기서는 논외로 한다.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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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5년 1위는 슈퍼마켓으로 12.7%, 3위는 대형마트 11.3% 이다. 2015년은 온라인이 대형마트를 누르고 2위를 차지한 역사적인 해 이다. 더구나 2016년에는 온라인이 13.2%를 차지하면서 슈퍼마켓(12.2%)을 누르고 1위로 등극하는 또 다른 역사적인 한 해가 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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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20년에는 온라인이 약 21.3%를 차지하여 2위인 슈퍼마켓(10.8%)과는 거의 2배 이상 능가할 것으로 전망된다. ?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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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계 동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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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6년 들어 소설 커머스 3사(쿠팡, 티몬, 위메프)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은 줄어드는 모습. 이들 3사는 지난 몇 년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온라인 영역 확대해왔지만 점차 투자대비 효율 측면을 고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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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그러나 2016년 들어 직매입을 시작한 11번가(모회사 SK플래닛)이 투자를 늘이면서 시장점유율 확대를 추진 중. 한편, 이베이 코리아는 사업장향 선회 없이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비용통제에 주력.? ?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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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바일 쇼핑 급증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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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글로벌 모바일 쇼핑 매출 규모는 2016년 약 2,200억 달러 예상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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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우리나라 모바일 쇼핑은 2015년 78%의 폭발적 성장. 이 중에 홈쇼핑 및 대형마트 계열에서 약 100% 내외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고속성장을 견인. 모바일 쇼핑의 중심인 소셜커머스 3사도 80%대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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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5년 기준으로 PC기반 및 모바일 쇼핑을 합한 전체 인터넷쇼핑 시장은 소셜커머스 3사가 50%대 성장세를 유지. 2016년에도 약 30%대 성장이 전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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온라인 해외 역직구와 직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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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인터넷 쇼핑으로 인한 수출(해외 역직구)은 2015년 1.2조원으로 전년대비 182% 성장. 2016년에는 약 1.5조원 정도 추정. 신규로 해외 역직구 사업에? 참여한 롯데닷컴, 현대홈쇼핑, 인트파크INT, 위메프, GS홈쇼핑 등의 기여도가 높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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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해외 직구는 2015년 1.7조원으로 3.2% 성장에 그쳤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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온라인 수익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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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온라인 쇼핑은 그 동안 쿠폰 발행과 할인율 확대를 통해 고객 확보에 주력한 결과 비용지출이 늘어나면서 납품 거래선에 비용을 전가하는 현상 발생하고 일부 미지급 발생할 정도로 적자구조와 출혈 경쟁 발생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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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이로 인해 과도한 비용지출을 줄이고 서비스 차별화와 조직 내부의 효율화 제고가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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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자료다운로드:?온라인 쇼핑 2017년 전망.pdf